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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소비자운동 전개

작성자
bc_admin
작성일
2019-02-16 19:35
조회
137
500만 감정노동자를 울리는 블랙컨슈머와 4,000만 소비자를 봉으로 만드는 블랙컴퍼니를 추방하기 위한 소비자운동이 전개된다. 지난 3월25일 한국소비자협회는 이사회 개최를 통해 금년 4월 1일부터 “착한소비자운동”을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협회 관계자는 “착한소비자운동”이란 블랙컨슈머와 블랙컴퍼니를 근절해 건강하고 생산적인 소비환경을 구축해 나가는 운동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법원은 블랙컨슈머의 폭력과 폭언 등으로 우울증에 시달리는 감정노동자의 산재를 인정했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는 갑질하는 블랙컴퍼니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줄이고자 ‘행복드림’이라는 사업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착한소비자운동”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한국소비자협회는 일명 ‘삼진아웃운동’을 실행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그 내용은 세 개 기업 이상으로부터 객관적 자료에 의거 블랙컨슈머로 신고 되거나 세 명 이상의 소비자에게 정당한 피해보상 요구를 거절한 블랙컴퍼니에 대해 적용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소비자협회는 삼진아웃 운동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법 제정이 필요한 경우 가칭 “건강한 소비환경 지원법”초안을 마련하여 국회와 정책당국에 건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삼진아웃 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협조하는 기업을 발굴하여 “착한소비자운동 참여기업”으로 홍보하고 필요한 경우 인증서 및 시상을 통해 기업의 혁신동기를 고무키로 했다.

소비자문제전문가인 김두년 교수(중원대학교 사회과학대)는 착한소비자운동이야말로 우리나라 소비환경과 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그동안 블랙컨슈머와 블랙컴퍼니로 인한 감정노동자와 착한 소비자의 피해가 도를 넘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늦게나마 “착한소비자운동”이 시작된 것은 환영할 일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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