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의권익증진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앞장서겠습니다.



소비자문제연구원은 소비자 거래, 소비자 안전, 소비자 구제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소비자 문제에 대한 폭넓은 연구와 회합 및 실질적인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한국소비자협회 산하기구로서 다음과 같은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1.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법적, 제도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올바른 소비자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소비자 문제와 관련한 세미나 및 교육 등을 광범위하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겪게되는 법적, 제도적 갈등이나 불만 해결을 위해 소비자 문제 전문가에 의한 법률상담을 실시하고 있는 한편, 기 발생한 소비자분쟁과 관련해서는 재판상, 재판외 방법에 의한 실질적인 소비자 구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상품과 서비스로 인해 발생한 피해나 문제점을 접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상담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소비자 문제에 대한 세미나 및 교육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는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경영개선을 재촉하며 정부에 대해서는 정책과 제도개선 및 관련법령 등의 제, 개정 등을 촉구하는 한편, 전문가와 관계당국 및 관련업체 등과 함께 다각적인 의견이나 제언을 통해 궁극적인 소비자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소비자문제연구원 원장 정용수